COVID-19 대유행의 시작과 매우 빠른 확산 이후,전세계의 많은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전염되는지 연구해왔다.특히 WHO의 보건당국은 지금까지 이 바이러스가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해 배출되는체액을 통해 전염되는 것으로 추정해왔다.이 물방울은 그 물체에 직접 닿아 다른 사람들을 오염시킨다. 그러나 32개국에서 온 239명의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공중에 잘 떠 있고,그것의 주요 전염 경로가 바이러스를 운반하는 물의 미세 입자 형태라고 주장하면서WHO에 공개 서한을 막 공동으로 발표했고, 잠재적으로 몇 시간 동안 공기 중에 떠다니고 퍼질 수 있다.바이러스의 확산 방식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장벽 대책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이 기사에서는 최근 몇 주, 몇 달 동안 항공기에 의한 COVID-19의 전송에 대해 보급된 정보를 검토한다. 그렇다면 이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퍼지는 방법은 무엇일까? 야외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수명은? 따라서 바이러스는 접촉(직접 또는 간접), 가래(스네우징, 기침)에 의해 전염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장거리 전염(공기 전달)에 에어로졸에 의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국립보건원(보스턴의 교육기관)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VIDOC-19는 최대 3시간 동안 공중에서 비행할 수 있다.플라스틱과 다른 표면의 바이러스의 수명은 최대 3일로 추정된다. 세계보건기구는 3월 27일 과학노트에 바이러스 RNA의 증거가 "투과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바이러스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썼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이 평가를 뒷받침할 증거가 거의 제시되지 않았으며 증거가 부족하다고 해서사스-CoV-2가 공기를 통해 전염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32개국 239명의 과학자들은 지난 6월 말 작은 입자가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설명하고WHO에 권고안을 수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이 정보는 전 세계 모든 매체에 보도되고 있다.버지니아 공대 바이러스의 공중 전파 전문가인 마르 박사에 따르면 "그동안 손 씻기와 사회적 거리 조절에 초점을 맞췄지만WHO가 에어로졸 전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우리는 추가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호주 브리즈번 퀸즐랜드 공과대학의 에어로졸 전문가인 리디아 모로스카는 "이 주제에 대해 연구 중인 과학자들의 생각으로는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있다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바이러스의 공중 확산에 대한 선도적인 전문가로 인정받는 미국의 과학자 린지 마르 박사는공기 중의 미세입자가 옮기는 독감 바이러스의 확산을 연구하고 증명해 왔다.독감 바이러스는 1시간 이상 대기할 수 있다.그녀는 세계보건기구에 공개 서한에 서명한 다른 과학자들의 의견에 동의한다.비행경로는 COVID-19의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지난 5월 PNAS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공중전송은 많은 국가에서의무적인 마스크 사용이 도입되기 전 감염증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 Reny Janga,b,1, Yixin Lib, Annie L. Zhangc, Yuan Wangd, Mario J. Molinae, PNAS 폐쇄적인 환경에서는 바이러스를 운반하는 에어로졸이 쉽게 축적되며, 이러한 높은 레벨은 전송을 용이하게 한다.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는 손 소독과 결합된 사회적 거리 제한 및 봉쇄 조치가 대유행의 초기에 시행되었다(위의 도표에서 사례 A).이 조치들은 단거리 접촉을 통한 전송을 최소화했지만 항공에 의한 장거리 전송을 막지는 못했다.반면 얼굴 보호 의무조치는 공중전송 방지에 효과적이었다.마스크를 착용하면 에어로졸 분무 및 흡입이 차단되고 바이러스 방울의 배출을 중지하여 접촉 전염이 된다(위 다이어그램의 사례 C). 대기 오염이 바이러스의 전염에 대한 벡터 역할을 할 수 있을까? 하버드 TH 찬 보건대학원의 국립 연구에 따르면, 대기 오염이 높은 지역에 사는 VIDOC-19를 가진 사람들은덜 오염된 지역에 사는 사람들보다 이 질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예를 들어, 우한에서 발생한 COVID-19 전염병은,대기 중에 높은 수준의 부유 입자 물질(PM2.5)이 존재했던 중국의 겨울 안개 계절과 일치했다.이러한 조건들은 공기 오염으로 인한 낮은 자외선 복사, 정체된 공기(도시 전체의 환기 부족), 낮은 온도 등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바이러스의 야외 확산을 악화시켰을 것이다. 공기 중의 미세한 입자는 바이러스가 정지 상태를 유지하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물리학자 겸 화학자 장 프랑수아 두신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미세 입자의 농도가 전달의 아주 작은 부분을 나타낼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Pierre-Louis 역학 및 공중보건 연구소의 이사벨라 안네시-마에사노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공기 중의 오염 입자가 질병의 전염을 선호할 것이라는 주장을 제시한다.그러나 오염이 호흡기와 폐의 점막을 자극하여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쉽고미세한 입자가 바이러스를 운반하기 쉽다는 데는 모두가 동의한다.대기 오염, 특히 고농도의 이산화질소는 호흡기 감염의 맥락에서 특히 중요할 수 있다.2003년 중국에서 발생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발생 당시 관찰 분석 결과일부 도시 지역에서 사망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결과는 연령, 성별, 다양한 만성 질환과 같은 중요한 교란 요인에 대해 조정되지 않았지만,이러한 지역은 높은 수준의 대기 오염을 가지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항공 교통, 특히 에어로졸에 의한 전송은 중요하며, 이 질병의 전달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WHO와 같은 정부당국의 완화 조치에서 항공 교통의 중요성은 고려하지 않았다.사회적 소외와 감금과 같은 현재의 완화 조치는 개인들을 보호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따라서 마스크 착용이 항공로 바이러스 전염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또한, 공기 오염은 우리의 유기체를 취약하게 만들고 바이러스 전염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유행병 시 건강한 대기에서 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